* 여기서 사용된 캠프는 수련회를 통칭합니다. |
<뉴욕 타임스>는 17세기 영국의 보통 사람이 평생 접했던 정보보다 더 많은 양을 담고 있다.’
‘지금 당신이 받은 이메일은 하루에 전달되고 있는 5천만 개의 메시지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보통의 일반인이 하루에 접하는 정보의 양은 2만 4천 개에 달한다.’
이것이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정보의 홍수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습관이 생겼다. 그것은 많은 정보들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머리 밖 안드로메다로 내다버리는 습관이다. 청소년 사역자와 교사라면 누구나 학생들이 변화된 삶을 살기 원한다. 그러나 사역자와 교사를 통해 전달되는 하나님의 진리들이 학생들의 마음속에서 안드로메다로 방출되어지고 있다면 당신의 마음은 어떻겠는가? 생각해보라. 캠프의 오프닝부터 시작하여 매 시간의 프로그램들과 저녁의 예배들, 캠프장 내의 수많은 데코레이션 등이 서로 다른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이다. 커뮤니티 크리스천 교회의 데이브 퍼거슨은 “만일 우리가 사소한 정보들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다면, 그것은 은연중에 하나님의 진리는 다 순종하지는 않아도 된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데이브 퍼거슨, 존 퍼거슨, 에릭 브램릿, 「빅 아이디어, 2007, 디모데」)
이제 곧 여름이 온다. 각 교회의 청소년부는 청소년 캠프를 준비하게 된다. 그러나 캠프를 하기에 앞서 하나의 점검이 필요하다. 그것은 캠프를 하는 분명한 빅 아이디어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빅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그것은 전체 캠프를 아우르는 하나의 주제이자,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변화되기 원하는가에 대한 분명한 대답이다. 2008년 파이디온 선교회 청소년 팀에서는 느헤미야서를 본문으로 하여 파이디온 캠프를 진행한다. 파이디온 캠프의 빅 아이디어는 오늘날 청소년들이 느헤미야와 같은 하나님의 비전을 품은 십대 비전가들로 살아가게 할 것이다. 캠프의 모든 활동과 진행은 빅 아이디어를 이루기 위해 존재하게 된다. 캠프의 집회와 소그룹도 오직 빅 아이디어를 이루기 위해서만 존재한다. 빅 아이디어는 캠프의 오프닝부터 클로징까지 학생들의 모든 움직임에 녹아 있어야만 한다.
여름이 다가올수록 사역자들은 분주해진다. 교단과 전문기관에서 나오는 자료들을 찾아보거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나열해보기도 한다. 프로그램도 중요하고 소그룹도 중요하지만, 그러나 반드시 우선되어야 할 것은 이번 여름에 대한 분명한 ‘Big Idea’를 정의하는 것이다. 2008년 여름 캠프가 프로그램의 나열 그 이상이 되게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각 교회에 맞는 빅 아이디어를 먼저 정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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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교회에 맞는 빅 아이디어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첫째 예배, 사역, 전도, 교제, 훈련이라는 신앙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정의할 수 있다. 이번 여름 캠프 때 우리 청소년부는 예배, 사역, 전도, 교제, 훈련 중 어디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현재 학생들의 신앙 생활 가운데 부족한 부분은 어디인가? 학생들의 예배가 무너져 있지는 않은가? 학생들이 교회에는 나오지만 전도는 못하는 영적 장애인들로 자라고 있지는 않은가? 개별적으로는 뛰어나지만 교제할 줄 모르는 이기적 공동체의 모습은 아닌가? 학생들은 착하지만 훈련되지 않아 세상에서 늘 패배하는 연약한 모습의 그리스도인은 아닌가? 이러한 질문들을 던지면서 학생들의 결핍을 찾아내는 것이다.
둘째, 청소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정의할 수 있다. 정체성, 문화, 학습, 진로, 성, 복음, 영성, 리더십 중 현재 학생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진단해보는 것이다. 학생들은 하나님 백성으로서 확실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가? 십대 문화 속에서 기독교적 세계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가? 학습을 왜 해야 하는지, 왜 그곳(진로)에 가야만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하나님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서 성을 인식하고 있는가? 학생들이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캠프를 준비하기 전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필요(need)와 영적인 결핍을 잘 진단하여 학생들의 목마름을 채우는 캠프가 되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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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아이디어가 정해졌다면 그 다음으로 준비할 것은 스태프, 즉 교사들이다. 캠프의 일차적 배움의 대상은 바로 학생이 아닌 교사이기 때문이다.
첫째, 캠프에 대한 동기를 교사들에게 전달해야만 한다. 나는 왜 휴가를 반납하고 이 캠프에 가야만 하는가? 나는 왜 퇴근 후 피곤한 몸을 이끌고 이번 캠프를 준비해야만 하는가? 빅 아이디어를 통해 교사들의 마음속에 숨겨진 질문에 대한 분명한 답변을 해주어야 한다.
둘째, 교사들이 어떠한 역할을 맡게 되던지 그것은 빅 아이디어를 이루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동기가 부여된 교사들은 그 다음으로 빅 아이디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캠프 안에 녹아들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오프닝과 클로징, 각 영상과 프로그램 등 모든 아이디어를 동원하여 어떻게 학생들의 가슴에 빅 아이디어를 새겨넣을지 계획해야 하는 것이다. “해 아래에는 새 것은 없나니”(전 1:9).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얼마든지 빅 아이디어를 돕는 도구가 변형시킬 수 있다.
셋째, 스태프 훈련에서 중요한 것은 좋은 교사들을 모아 캠프를 잘 마치는 것이 아니다. 사역자는 각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달란트를 발견하여 캠프 때 학생들을 위한 도구로 잘 사용되어지도록 도와야 한다. 여름 캠프는 독자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사역에 있어서 상반기 사역과 하반기 사역으로 전환하는 다리(bridge)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여름 캠프를 각 교사들의 달란트가 드러나는 축제가 되게 하여, 각 교회가 하반기 사역으로 나아가는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가져올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넷째, 스태프 훈련에 부모를 동참하게 하여 부모들이 청소년부와 한 마음이 되도록 돕는다. 빅 아이디어를 통해 이번 캠프의 필요성과 변화될 학생들에 대한 기대감을 부모와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부모들은 여름 캠프의 든든한 후원자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의 신앙 생활의 첫 번째 책임은 사역자나 교사에게 있지 않다. 첫 번째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 부모들을 스태프 훈련에 동참하게 하여 여름 캠프의 든든한 기도와 물질, 또는 인적 후원 부대가 되도록 한다.
| 스태프 역할 구분| |
캠프 디렉터 |
캠프의 책임자. 전체 기획에 맞추어 캠프를 운영, 회의 소집 |
캠프 총무 |
캠프 디렉터를 보좌, 캠프 전체의 실제 운영자 |
진행 스태프 팀 |
프로그램 작성, 프로그램 진행, 학생들 팀 구성 등 |
행정 스태프 팀 |
재정 관리, 구급용품 준비, 타임 키퍼 등 |
상담 스태프 팀 |
학생들과 함께 활동, 학생들 돌봄, 성경 공부 인도 |
지원 스태프 팀 |
홍보, 물품 지원, 타임 키퍼, 차량 관리, 식사 및 간식 준비 |
예배 팀 |
캠프 내의 모든 예배를 준비, 기도회 인도 |
음영 팀 |
찬양/ 영상/ 악기/ 음향 등을 총괄, 장비 대여/ 관리 및 적절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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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아이디어를 통해 동기부여된 캠프 팀이 준비되었다면 이제는 캠프 실행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어떻게 하면 빅 아이디어를 통한 프로그램을 가능하게 할 것인가? 「2007년 파이디온 청소년 캠프 자료집」에서는 빅 아이디어를 통한 포스트 게임(Post Game)을 소개하였다. 본문은 여호수아였으며, 빅 아이디어는 ‘여호수아가 하나님이 없는 가나안 문화 속에서 하나님의 문화 리더로 서 있었던 것과 같이, 지금 우리의 학생들도 이 시대의 문화 리더로 서게 하는 것’이었다. 빅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하나의 예로 다음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1) 진행
① 포스트를 설치하고 두 지파씩 출발하게 한다. 순서를 정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이동하게 한다.
② 지파장에게 점수판과 포스트 지도를 주고 지파원들을 이끌고 가게 한다.
③ 각 포스트마다 얻는 점수를 진행자들이 지파장들의 점수판에 적게 한다.
④ 점수는 숫자가 아닌 모양 (★-100 ●-90 ◆-80 ■-70 ▲-60)으로 표시하여 지파원들이 점수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게 한다.
⑤ 포스트를 이동하는 사이에 주제곡을 부르며 이동하게 한다.
2) 내용
광야에서 불기둥과 구름 기둥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상징이었다. 불 기둥과 구름 기둥을 따라 이동하는 게임을 통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붙잡아라!’는 메시지를 전해준다.
① 두 지파에서 각각 불 기둥과 구름 기둥 역할을 할 사람을 뽑는다.
② 나머지 사람들은 안대를 쓴다.
③ 안전 지역을 만들어서 불 기둥과 구름 기둥들이 나머지 사람들을 인도하게 한다.
④ 불 기둥과 구름 기둥들은 지파원들에게 손을 대면 안 되고 소리로 유인해야 한다.
⑤ 정해진 시간이 되면 그 자리에 멈춰 서게 하고 안전 지역에 많은 사람이 있는 지파에게 점수를 준다.
⑥ 위험 지역을 추가하는 것도 게임의 재미를 높일 수 있다.
가나안 땅을 가로막고 있는 요단 강은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닿자 갈라졌다. 그리고 그 뒤를 이스라엘 백성들이 따라갔다. 이 활동을 통해 우리 삶에 놓여진 문제들을 말씀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음을 가르치도록 한다.
① 지파별로 언약궤 역할을 할 사람을 뽑는다.
② 두 사람씩 일렬로 마주보고 서서 손목을 잡는다.
③ 언약궤를 최대한 빨리 옮기는 팀이 승리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여리고성을 돌았던 사건을 게임으로 재현한다.
① 종이컵, 호루라기, 물총을 준비한다.
② 지름 5미터의 원 두 개를 그리고, 각 원의 가운데에 종이컵으로 여리고 성을 쌓는다.
③ 두 지파원들이 각각 원 둘레를 돌다가 진행자의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물총을 쏜다.
④ 물총으로 종이 여리고 성을 먼저 무너뜨리는 팀이 승리한다.
아이 성 전쟁을 현대화하여 물로켓을 쏘아 올린다.
① 물로켓, 발사대, 표적을 준비한다.
② 지파별로 2~3개 물로켓을 만든다.
③ 발사대에서 6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표적을 설치한다.
④ 표적에 가장 가까이 떨어뜨리는 팀이 승리한다.
※물로켓 구입과 발사대에 대한 정보는 www.
waterocket.com를 참고하라.
기념비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것이었다. 카프라(젠가)를 쌓으면서 기념비 사건을 기억하게 한다.
① 카프라 2세트, 스톱워치를 준비한다.
② 제한된 시간 안에 카프라를 가장 높이 쌓는 팀이 승리한다.
③ 카프라 대신 종이컵을 활용할 수도 있다.
가나안 땅 정복은 땅을 차지하기 위한 단순한 전쟁이 아니었다. 그 땅을 하나님의 나라로 다시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 그것은 이땅의 문화를 회복하여 하나님의 나라로 바로 세우기 위한 문화 리모델링과 관련이 있음을 청소년들이 깨닫게 한다.
① 수박을 지파별로 하나씩 준비한다.
② 다른 도구 없이 수박을 손으로 쪼개고 손으로 빨간색이 없어지도록 깨끗이 먹은 다음 심사한다.
③ 그 후에 색종이, 이쑤시개 등을 이용하여 수박 껍데기를 원래 모양으로 다시 조립하도록 한다.
본문이 여호수아이므로, 흔히 부르는 ‘조’는 빅 아이디어에 따라 ‘지파’로 불렀다. 각 교회의 캠프에서도 교회의 빅 아이디어에 맞게 명칭을 변경할 수 있다.
* 명칭이나 역할은 교회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위와 같이 캠프의 모든 활동들은 빅 아이디어와 통합하여 진행한다. 활동들이 빅 아이디어와 따로 노는 일이 없을 때 강력한 메시지가 학생들에게 전달될 것이다.
보통 교사들이 학생들을 만나는 시간은 주일 예배와 소그룹 시간을 포함하여 약 1시간 정도이다. 이를 1년 단위로 환산하면 약 52시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여름 캠프는 적게는 2박 3일, 길게는 3박 4일의 기간 동안 진행된다. 2박 3일을 기준으로 해도 약 50시간 이상, 약 1년 동안의 만남이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주신 기회다. 이 시간을 프로그램의 나열이나 연중 행사로 그치게 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삶이 변하는 캠프가 되게 해야 한다. 여러 가지의 정보로 혼란스러운 캠프가 아니라 학생들의 마음에 빅 아이디어를 확실하게 새기는 캠프가 되게 하는 것이다. 2008년 여름 캠프를 통해 각 교회 청소년들이 변화되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되기를 바란다.
※ 참고 도서
●「빅 아이디어(디모데)」
●「2007년 파이디온 청소년 캠프 자료집」 |
_ 파이디온 선교회 청소년 캠프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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