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교재 활용법

유치부 교재 활용법

1) 성경학교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기(단기)


2) 주일 커리큘럼/ 특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기(장기)



1. 신나는 성경탐험을 준비하며 사전 예배와 활동 활용하기

설교와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며 자라가기를 소망하는 마음을 심어주세요.

2. 신나는 성경탐험을 성경학교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단기)

어린이들이 성경의 큰 그림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신나는 성경탐험을 성경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제시한 예시를 참고하여 교회의 상황에 맞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보세요.

❖ ‘부모와 함께하는 성경학교’로 진행하면 매우 유익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경 스토리와 모션을 배웠기 때문에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복습이 이루어져서 어린이들이 배운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3주 주일' 성경학교 : 3주간 매 주일마다 성경학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일, 주일, 토요일’ 성경학교: 2번의 주일과 1번의 토요일을 활용하여 성경학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후속 활동: 성경학교를 마친 후에 바로 이어서 성경 읽기 프로그램을 약 3개월 동안 진행합니다.
    ❖ 자세한 활동 내용은 파이디온스퀘어 콘텐츠몰에서 구매 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신나는 성경탐험을 주일 커리큘럼/ 특별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장기)

어린이들이 성경의 큰 그림과 아울러 세부적인 내용까지 자세히 배울 수 있도록, 신나는 성경탐험을 주일 커리큘럼이나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나는 성경탐험 프로그램을 어린이들의 연령과 상황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누어 10주 동안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제시한 단락 구분과 진행 예시를 참고하여 교회의 상황에 맞도록 구성해보세요.

1) 각 과의 단락구분
단락별 구분
단락 모션
1과
복음의 준비 & 예수님의 사역 1
하나님의 준비 침묵, 말라기-마태복음, 헬라, 언어, 이스라엘, 소망, 로마. 길
예수님의 오심 베들레헴-탄생, 나사렛-목수, 요단강-세례(침례), 광야-시험
예수님의 초기 사역 예루살렘-거듭남, 수가-우물가 여인, 나사렛-배척
2과
예수님의 사역2
예수님의 갈릴 사역 가버나움- 열두 제자, 비유, 기적, 신앙 고백, 변화산
예수님의 베레아 & 유대 사역 대가 계산, 잃은 것을 찾으심, 나사로야 일어나라, 배신, 재판, 부인, 십자가, 부활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예루살렘-승리 입성, 성전 청결, 최후의 만찬, 기도, 배신, 재판, 부인, 십자가, 부활
3과
교회의 확장
예루살렘에서의 복음 증거 승천, 성령 강림, 교회 공동체, 일곱 집사, 스데반, 핍박
유대와 사마리아에서의 복음 증거 빌립-전도, 바울-회심, 베드로-환상
땅끝까지 이르는 복음 증거 1차 전도여행- 율법, 공회-은혜, 2차 전도여행- 부르심, 3차 전도여행- 세움, 재판, 4차 전도 여행- 로마
다시 오실 예수님 사도들 가르침, 기다림-그리스도
* 모션의 개수나 스토리 분량에 따라 단락을 묶어서 10주보다 짧게 진행하거나, 단락을 나누어서 10주보다 길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진행 방법 예
•설교 시간: 각 단락의 성경 스토리와 모션을 학습한 후, 그 부분에 해당하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공과 시간: 어린이용 교재로 활동한 후, 모션을 복습합니다. 그리고 설교 메시지를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약속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후속 활동: 교회의 프로그램 진도에 맞추어 가정에서 성경 읽기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