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하나님나라 교육

하나님나라 교육

글렌 슐츠

가정, 교회, 학교가 함께 실현하는 다음세대 교육 플랜


세상 문화는 너무 매력적이어서, 아이들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과 반대로 이끌리기가 무척 쉽다. 이러한 시류에 대항하고, 우리 자녀를 하나님 안에서 세워주는 일은 주일 2-3시간 교육으로는 되지 않는다. 이 책은 부모, 교회 지도자, 크리스천 교사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아이들을 양육할 수 있는 성경의 원칙을 알려준다. 먼저 이 책임이 부모에게 있음을 말하며, 가정 안에서 자녀를 말씀으로 잘 양육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 부모는 자녀 교육을 도울 조력자를 선택한다. 그중 하나는 교회 지도자다. 교회는 부모가 자녀를 잘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 다른 조력자는 크리스천 교육 종사자인데, 이들은 지금 공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인본주의 경향을 거슬러, 어떻게 아이들을 성경의 원리로 세워줄지를 고민해야 한다. 다음세대가 그리스도 중심의 세계관을 형성하고,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가지려면, 가정, 교회, 학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이런 교육 플랜이 실현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세대가 통합되는 교회

세대가 통합되는 교회

홀리 채터턴 앨런(Holly Catterton Allen), 크리스틴 로턴 로스(Christine Lawton Ross)

나이에 따라 갈라진 세대를 한 몸 되게 하는 로드맵

전 세대가 어우러지는 사역, 공동체 그리고 예배,
그 속에서 서로에게 배우며
함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신앙을 형성해 나가다!


대부분 교회와 신앙 공동체에서 연령과 세대별로 분리 사역을 하고 있다. 교인들이 다른 연령 집단과 상호 교류가 전혀 없는 교회도 있다. 그러나 늘 이랬던 것은 아니었다. 믿음의 공동체들이 모든 연령대 사람들을 공동 예배와 교육, 사역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성경의 전통이었고, 역사상 대부분 이런 전통이 지속되었다. 온 교회가 한 가족으로 모여 공동생활 속에서 서로 배웠기에, 교회는 단순히 여러 세대가 모인 곳이 아닌 나이와 상관없이 활발히 교류하며 신앙을 형성하는 장이었다.
이 방대한 책에서 홀리 앨런과 크리스틴 로스는 세대통합 교회를 가꾸어나가기 위한 완벽한 틀을 제공하고 있다. 세대통합에 관한 이론적 근거들을 제시하며 학습과 영성 형성이 세대통합적 상황에서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 세대통합적 환경에서 예배와 공동체, 사역을 잘 이루어낼 방법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소개한다. 그뿐 아니라 이미 세대통합 방식으로 교회를 운영하는 여러 사례 연구를 통해 세대통합 문화를 형성하는 법에 관한 실제적 모델을 제시한다.
세대를 분리시키는 추세를 되돌리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성도들의 성숙한 신앙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세대를 통합하는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성경적 공동체를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