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런 교회를 위해 만들었습니다.

1. 학령전 통합 연령: 3-7세가 함께 예배하는 교회
2. 소규모 부서: 어린이 20명 이하, 교사 6명 이하의 교회
3. 진행 인력 부족: 전문 사역자가 없거나 성경학교 진행 인력이 없는 교회


학령전 통합 부서를 위한 새로운 형식을 제안합니다!

-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가 함께 활동하기 용이하도록 신체를 활용한 활동들을 강화하였습니다.
- 소그룹을 진행하기 어려운 학령전 통합 부서를 위해 소그룹 분반활동을 축소하고, 대그룹 활동을 강화하였습니다.

[ 학령전 통합 부서 성경학교의 형식 ]


기존 교재의 배움터, 성경이야기를 대그룹 활동, 설교로 진행하고 말씀을 되새기는 활동과 적용만 반별 공과로 운영합니다.

배움터활동 : 그날의 주제에 대한 오프님+설교 도입(주의집중, 문제제기) 단계
설교 : 성경 이야기를 들려주고, 메시지를 선포하는(정답암시, 설명, 적용) 단계
반별공과 : 소그룹 분반 활동을 통해 말씀을 되새기고 적용하는 단계
특별활동 : 배운 말씀을 반복하며 결심하는 단계

* 반별 공과를 제외한 모든 활동은 대그룹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F & Q

각 대상에 따른 유아부, 유치부 교재를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교사 - 연령에 따라 반이 구성되어 있을 경우, 각 연령에 따른 교재(강습회)를 선택하세요.
사역자(설교자) - 사역자는 성경학교 진행과 설교 수준 조절을 위해 두 부서의 강습회를 모두 들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성경학교 자료집을 추가로 구입하여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경학교 자료집에는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 수준별 활동뿐만 아니라 사전활동, 후속활동, 가정연계활동, 연극자료 등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한 과당 기본 시간 구성은 환영하는 시간부터 모든 활동을 마치는 시간까지 총 120분입니다.
단, 특별활동을 제외하면 70분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시간표 샘플은 교사용 교재를 참고하세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연령별로 반을 운영하는 경우

교사
반별로 해당하는 연령의 교재(강습회)를 선택하세요.

● 3-7세: 학령전 통합부서 교재(강습회) 선택
● 1-6학년: 연령의 비중에 따라 유년부 혹은 초등부 교재(강습회) 선택


사역자(설교자)
사역자는 성경학교 진행과 설교 수준 조절을 위해 학령전, 학령기 강습회를 모두 들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득이하게 한 부서를 선택해야 한다면? 연령의 비중에 따라 선택하세요)

* 통합부서 설교의 수준은 2-3학년 수준으로 하되 연령의 비중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예시)
학령전 통합부서 3-7세 10명, 1-3학년 5명, 4-6학년 2명일 경우
=> 학령전 통합부서 교재(강습회), 유년부 교재(강습회) 선택 (하나만 선택해야 할 경우, 학령전 통합부서 선택)

2. 통합 연령으로 반을 운영하는 경우

학령전이 많은 경우
학령전 통합부서 교재(강습회)를 선택하세요.

학령기 어린이는 참여자인 동시에 도우미로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령기 어린이들에게는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을 통해 생각을 나누거나 기록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학령기가 많은 경우
유년부 교재(강습회)를 선택하세요. 학령전 어린이에게 제공할 때는 글을 쓰거나 세밀한 작업이 필요한 만들기를 미리 준비해주세요. 초등부 어린이들에게는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을 통해 생각을 나누거나 기록하게 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학령전 통합부서와 유년부 교재(강습회) 모두 선택하길 권장합니다.

* 성경학교 기간에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학령전 / 학령기 반을 나눌 수 있습니다.

※ 학령전 통합 부서 교재는 한정 수량 제작되어 조기 품절 될 수 있습니다.